다이어트의 성공을 결정짓는 것은 단연 식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오랜 기간 장기간 다이어트를 끌고 가다 보면 식단을 지켜 가기 힘이 들고 그렇다 보니 간식도 생각나고 예전에 먹던 음식들도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필자 또한 다이어트를 장기적으로 이어가다 보니 어떤 날에는 식단이 많이 물리고 지겨워져 한순간 폭식하곤 합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중에 폭식을 피하고 장기적으로 식단 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어떤 음식들을 피하고 어떤 음식을 제한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단 음료류를 피해야 합니다.
탄산음료, 달콤한 차, 과일 주스 같은 당이 포함된 음료는 체중감량 시 일반적으로 제한하거나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포만감은 낮고 설탕이 많이 첨가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높아 일일 칼로리 섭취량을 빠르게 늘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당이 포함된 음료보다는 물이나 허브차나 저칼로리의 음료를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가동된 스낵류를 피해야 합니다.
쿠키, 크래커, 칩 등은 건강에 해로운 설탕, 정제된 탄수화물,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간식류는 영양가가 거의 없을 뿐 더라 혈당 수치까지 높일 수 있어 배고픔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가공 스낵류를 피하고 신선한 과일이나 견과류 또는 통곡물 크래커 류를 섭취하는 것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를 피해야 합니다.
패스트푸드는 일반적으로 칼로리도 높지만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많으며 나트륨이나 첨가당 함량이 높아 체중감량에서는 제한해야 할 음식류 중 하나입니다. 패스트푸드는 또 음식의 크기가 대체적으로 커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패스트푸드를 섭취하기보다는 저지방 단백질이나 야채, 통곡물로 구성된 가정식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흰 빵과 정제된 곡물을 피해야 합니다.
흰 빵, 흰 쌀, 페이스트리와 같은 음식류는 섬유질이나 영양소가 제거된 정제된 곡물로 만들어지는데 이는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급격히 높이며 배고픔을 유발해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시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정제된 곡물류 보다는 통곡물 빵이나 현미, 귀리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방이 없는 유제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전지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은 포화지방과 칼로리가 높습니다. 이는 일부는 균형 잡힌 식단에 필요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중 감량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이러한 지방이 많은 유제품보다는 저지방 또는 무지방 유제품을 골라서 섭취하는 것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술, 알코올을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은 신진대사를 늦추고 신체의 지방 연소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또 알코올에는 빈 칼로리가 높으며 억제력을 낮춰 과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꼭 알코올을 섭취해야 한다면 드라이 와인이나 라이트 맥주 같은 저칼로리 알코올을 선택하고 한잔 정도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실생활에서 위의 제한하거나 피해야 할 음식류를 많이 접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은 끊기가 아주 어려울 정도로 주위에 유혹이 많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먹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체중 감량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야채나 저지방 단백질 통곡물 등 영양이 풍부한 음식에 집중하고 설탕이나 건강에 해로운 지방 등을 피하고 제한한다면 오래도록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제 글을 읽어 보셨다면 안 좋은 식습관에 대해 한번 더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체중감량과 더불어 건강을 위해서도 피해야 할 음식들을 제한하고 건강한 식단을 지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